본문 바로가기

운동

인바디 검사 오류

제가 예전에 헬스장에 있는 인바디 측정 기계로~


1주일 단위로 체성분 검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검사 전에 운동을 했는지의 여부음식 섭취량에 따라서


결과 값이 천차만별이더라구요 ㅎㅎ



우선 인바디 검사의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요~


우리 몸에 있는 근육약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죠!!


반면 지방근육에 비해서 수분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인체에 미~세한 전류를 통과시키고


그러한 전류를 통과시킬 때 발생하는 저항값을 통해서


체성분을 분석하는 것이 바로 '인바디 검사' 입니다



우선 첫 번째 검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이건 1월 말에 검사한 결과인데요~~



사실 이 검사를 하기 전 날에..


뷔페에서 5접시를 푸짐하게 먹고...


다음 날에 상체 운동을 통해서 몸을 엄청나게 펌핑을 하고나서... 측정했습니다 ㅎㅎ



그래서 골격근량이 43kg가 넘고... 체지방률이 10% 밖에 되지 않죠??


단순히 검사 결과만 놓고 봤을 때는.. 기분이 좋을 순 있겠지만


저건 제가 아니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알죠 ^^ ㅠㅠ



그리고 1주일이 지난 다음 검사한 결과를 살펴보면요~



체지방이 4kg 가까이 늘고~ 골격근량이 2kg나 줄었죠? ㅎㅎ


검사를 하기 전에는... 하체 운동을 빡세게 했었습니다


그래서 눈에 띄게 관찰되는 것이... '부위별 체지방 분석'이죠??


평소에는 하체의 체지방을 분석하면... '표준 이하'로 나오는데...


하체 운동을 하고 나서 측정을 하니... '표준'으로 나오네요~



제가 요즘에도 인바디 측정을 자주 하는데..


하체 운동을 하고 난 다음에 검사를 하면 항상 하체의 체지방이 높게 나오는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 검사 결과를 보고는... 살짝 화가 났었죠^^ 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1주일이 지나고 2월 둘째 주에 검사한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검사를 하기 전에는...


그냥 적당한 식사 +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였죠 ㅎㅎ


아마 제가 생각했을 때는.. 이 검사 결과가 현재 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골격근량 42.5kg에 체지방률 13%.....


체지방이 좀 더 찌더라도... 벌크업을 통해서... 골격근량을 올해는.. 44kg까지 꼭!! 달성하려구요 ㅎㅎ




그래서 결론을 말하자면요~~


인바디 검사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대략적인 체성분을 검토하기에는 유용한 검사이며~


검사를 하기 전에는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식사량이나 운동과 같은 변수를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니다..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운동, 아침 헬스  (42) 2020.03.04
헬스 디로딩(Deloading)  (44) 2020.02.29
헬스 분할법  (33) 2020.02.25
내가 운동, 헬스를 하는 이유  (68) 2020.02.24
보디빌딩 vs 파워리프팅 서로 싸우지 맙시다...  (38) 2020.02.20